취업자료실
+ Home > 취업정보 > 취업자료실
게시물 상세내용
이직 성공의 시작점 : 내 상태 파악하기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745
작성일 2018-11-13 00:00:00

 

이직 성공의 시작점 : 내 상태 파악하기

 

이직에서 성공하려면 "개방성"과 "학습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스스로에게 개방성과 학습능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 회사에서 좀 더 최선을 다해보는 것이 차라리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지금 회사가 싫어서 다른 회사가 멋있어 보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엄친아가 흔하지 않은 것처럼, 지금 좋아보이는 남의 회사도 아마 나의 상상과는 다를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 회사를 박차고 나오면 이직 과정에서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들어가서는 또 후회할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지요.

 

개방성이란 주위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정보를 습득하고 소화해서 자기 업무와 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의 개방성이 얼마나 되는지는 의외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Big 5와 같은 심리 검사를 이용하면 가장 명확하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주변 사람들의 객관적인 피드백을 통해서도 알 수 있죠. 개방성은 우리로 하여금 새로운 맥락과 환경에 쉽게 적응하게 해줍니다.

 

개방성과 함께 이직에 필요한 능력으로는 학습역량이 있습니다. 어쩌면 개방성보다 훨씬 중요하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학습역량은 학벌이나 IQ와는 전혀 별개입니다. 학습역량에 관해서는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1. 일단 머리 좋은 사람이 business 환경에서 빨리 배우는 것은 맞다.

 

2. SKY등 소위 명문대 졸업생 중에도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이 많다.

 

3. 학습역량은 다음 네 가지 요소로 이뤄져있다. 

  

 - 순간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능력
 - 서로 연관이 없는 분절적인 자료를 조합해 그 속에서 유용한 정보 혹은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능력
 - 경험하지 않은 것,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호기심과 개방성 

   (아마 이 부분이 소위 S명문대 출신 일못들의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지치지 않고 끊임없이 매달리는 지구력 

  

4. 우리가 어떤 일을 배울 때 그 지식의 습득 과정이 S자 성장 곡선 혹은 계단식 성장 곡선을 그리는 것처럼 학습하는 능력 자체도 S자 곡선을 그린다. 무수히 반복적으로 작은 S 곡선을 겪어온 사람들이 학습 능력에서 상위에 올라간다. 그리고 다 알다시피 S자로 학습 역량을 키우는 과정은 지루하고, 성과없어 보이고, 답답하고, 재미없다.

 

5. 머리를 부정할 생각은 없는데, 사회 생활에서 필요한 학습 역량은 그것만으로는 이뤄지지 않는다. 역량있는 사람들도 지속적으로 S자 커브를 그려볼려고 노력하는 것일뿐이다.

 

6. 사람의 IQ는 경험이 쌓일수록 늘어나는 것 같다. 학습능력도 마찬가지이다. 다만 호기심과 개방성의 문을 닫는 순간 그 사람은 더 이상 성장을 멈추게 된다. 머리보다는 개방성, 호기심, 그리고 지구력이 우선이다. 엉덩이가 무거운게 도움이 많이 된다.

 

이런 학습능력이 부족하면 지금 회사에서는 마음이 떠났는데 이직 실현은 안되는 아주 괴로운 상황이 발생하거나 혹은 새로 이직한 회사에서 경력직이면서 무능하다는 평가를 받게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어느 쪽이든 거의 최악이라고 할 수 있죠.

 

 

출처:사람인

관련 쪽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