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료실
+ Home > 취업정보 > 취업자료실
게시물 상세내용
인사담당자 80.9% "블라인드채용 도입 찬성"
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1111
작성일 2017-07-17 16:31:00

블라인드 채용 찬성이유 1위 \'고스펙, 현업에서는 무용지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인사담당자 418명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채용’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잡코리아는 먼저 인사담당자들이 블라인드 채용의 취지와 의미에 대해 얼마나 공감하고 있는지를 확인했다. ‘차별 없는 공정한 채용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블라인드 채용의 취지에 공감하는가’를 질문으로 던진 결과 82.5%의 인사담당자가 ‘공감한다’고 답했다.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7.5%에 그쳤다.

 

 

‘블라인드 채용이 선입견과 편견에서 벗어나 공평한 평가의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라는 의견에 동의하는가’라는 질문에도 69.1%의 인사담당자가 ‘동의한다’고 답했다. 반면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1.0%로 ‘잘 모르겠다(19.9%)’는 응답보다도 저조했다.

 

잡코리아는 또 블라인드 채용이 도입되면 스펙 위주의 채용관행이 사라지고 인성과 직무 능력 중심으로 채용의 중심이 바뀔 거라고 생각하는지도 물었다. 응답 결과 ‘그렇다’는 응답은 55.5%로 절반 이상의 지지를 보였지만 앞선 질문에 비해 동의하는 응답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반면 34.9%의 인사담당자들은 ‘블라인드 채용이 도입되더라도 ‘자소설’ 등 또 다른 스펙을 만들게 될 것’이라고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그렇다면 실제로 자사 직원 채용에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는 데 대한 인사담당자들의 반응은 어떨까? 잡코리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무려 80.9%의 인사담당자가 ‘찬성’에 무게를 실었다.

 

이들이 블라인드 채용 도입에 찬성하는 이유(*복수응답, 이하 응답률)를 살펴보면 ‘스펙을 보고 뽑은 지원자들이 막상 현업에서는 별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돼서’가 53.6%로 1위를 차지했다. ‘불필요한 개인 신상정보 등 기존 이력서 항목에 문제점이 많다고 생각해서(52.1%)’도 적지 않은 응답을 얻어 2위에 올랐다. 이어 ‘스펙 초월, 공정 채용 등 블라인드 채용이 갖는 기본 취지에 공감해서’와 ‘지원서가 주는 선입견과 차별적인 판단 요소를 배제할 수 있어서’가 나란히 36.7%의 응답률을 얻으며 공동 3위에 올랐다. 이밖에도 ‘공정하게 실력과 사람으로만 평가할 수 있어서(32.5%)’, ‘지원서로 설명할 수 없는 인재들의 진면목에 더 집중할 수 있어서(29.0%)’, ‘다양한 배경, 출신의 인재를 고루 채용할 수 있어서(11.5%)’ 등의 이유가 이어졌다.

 

반면 ‘블라인드 채용도입에 반대한다’고 밝힌 19.1%의 인사담당자들의 이유는 무엇일까? 잡코리아에 따르면 ‘인재 채용을 위한 일정한 기준, 판단 근거가 모호해져서(47.5%, 복수응답 결과, 이하 응답률)’와 ‘블라인드 채용에 맞춘 새로운 스펙이 등장할 거라서(45.0%)’, ‘외모나 임기응변과 같은 단편적인 면들로만 지원자를 판단할 우려가 있어서(45.0%)’ 등의 이유가 대표적인 반대의 이유로 꼽혔다. 또 ‘어차피 자소서, 면접과정에서 드러날 수밖에 없어서(37.5%)’, ‘면접에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들이게 될 것 같아서26.3%)’, ‘서류전형의 변별력이 사라져서(25.0%)’, ‘열심히 스펙을 만들어 온 지원자들에 대한 일종의 역차별이라고 생각해서(17.5%)’ 등의 응답도 이어졌다.

 

블라인드 채용 도입 9.3% 뿐


한편 실제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고 있는 기업을 얼마나 될까? 잡코리아 설문에 참여한 인사담당자들에게 재직 중인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 도입 여부를 물은 결과 단 9.3%만이 ‘도입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들 기업이 블라인드 채용을 적용하고 있는 채용단계를 확인한 결과 ▲채용의 모든 단계를 꼽는 응답은 17.9%에 그쳤으며, 대부분 특정 단계에서만 예외적으로 블라인드 채용을 적용하고 있었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실무자 면접단계가 33.3%로 가장 많았으며 ▲서류 전형단계(25.6%), ▲실무자~임원에 이르는 모든 면접단계(10.3%), ▲임원면접 단계(10.3%)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또 90% 이상의 인사담당자들의 재직 기업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23.7%는 ‘현재 도입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관련 쪽지글